테슬라 스터디
이효석의 여의도 스타들
이미 이효석 팀장님 테슬라 bull이었음
< 테슬라의 AI day가 기대되는 이유 >
https://t.me/managyst
이효석 팀장님 텔레그램 중
제가 그동안 강조해왔던 딱 2개의 자산은 무형자산과 좌초자산입니다. 무형자산이 많을 수록, 좌초자산이 적을 수록 좋은 회사이며, 조금 더 나아가면 망할 가능성이 낮은 Quality가 높은 회사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테슬라는 전세계에서 무형자산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좌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이미 웨이모에 비해서 250배나 많이 들고 있을 뿐 아니라, FSD 9.0이 나온 이후에는 "이건 절대 따라갈 수 없는 수준"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엄청난 속도로 양질의 데이터를 심지어 고객의 돈을 받아가면서 모으고 있으니 말입니다.
반면, 좌초자산은 전혀 없는 기업입니다. 우리가 탄소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질 수록 그리고 기후를 생각할 수록 테슬라가 하고 있는 비지니스의 가치는 커질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저는 기후위기 시대에 Quality가 가장 높은 회사는 단연컨데 테슬라라고 생각합니다. 욕을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테슬라는 이 시대의 '안전자산'입니다. 밸류에이션에 대한 논란, 주가가 언제까지의 테슬라의 미래를 반영하였는 지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시간이 갈 수록 테슬라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주 이효석의 여의도스타들은 꼭 보셨으면 합니다. 바바리안 리서치의 정희석 이사님과 함께 테슬라에 대한 이야기를 1시간반동안 진행했는데, 사실상 AI 이야기만 거의 1시간을 했습니다. 테슬라가 왜 AI day를 하는지,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가 왜 테슬라를 더 이상 자동차 애널리스트가 커버하면 안된다고 했는지를 저는 확실히 이해했습니다 ^^;
https://youtu.be/_Mr2lp3DxUs